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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디자인

의료서비스의 특성 및 서비스디자인

의료서비스는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만큼 모든 사람이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의 층도 크고 다양합니다.
때문에 이미 오래 전부터 다양한 관점의 '서비스' 라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것에 대해 고객 중심의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에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창의적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 함으로써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론 및 분야를 의미합니다.

최근 의료분야에 있어 서비스디자인의 적용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며, 서비스디자인의 특성을 의료서비스에 접목하여 성과를 도출해 내고 있습니다.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것에 대해 고객 중심의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에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창의적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 함으로써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및 분야를 의미합니다.

환자입장에서 문제해결, 시각화, 다양한 선택지의 종합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Double Diamond Process

1.Discover 2.Defile 3.Develop 4.Deliver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는 통합적인 사고를 강조하며 발산과 수렴과정을 반복하여 전체의 과정 속에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여러 이해 관계자의 협업을 통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 지는 방법론입니다.

의료 서비스 분야에는 환자가 경험하게 되는 모든 요소 및 경로에 대해 분석하고 기존의 의료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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